아티클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과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지식혜택
[트래블테크] 기술이 여행을 바꾼다, 트래블테크!

“코로나19가 끝나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코로나19 종식 이후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7명이 ‘여행’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이동의 자유가 제한된 긴 팬데믹 상황에 억눌린 심리의 반증이라는 분석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여행업계는 심각한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2020년 대비 85.6% 감소했고 2020년 1월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국내 여행마저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여행업계에 큰 위축과 위기만 초래한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 산업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여행 플랫폼을 등장시키고 개인 맞춤 여행 트렌드에 부응하는 다양한 트래블테크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트래블테크는 여행(Travel)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여행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기존의 OTA(Online Travel Agency)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ICT 여행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행할 때 찍었던 사진이나 기록 등을 정리, 공유하는 앱을 비롯해서 여행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술, 숙박과 항공, 입장권 등의 세부 정보와 가격 비교 및 간편 예약과 결제 등의 서비스가 모두 트래블테크에 속합니다.

이번 베네핏 레터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2년 넘게 국내외 여행을 참아온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고 있는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상황과 구체적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여행스캐너  #원스탑서비스  #고객편의성

지금 당장 떠날 수 있는 ‘격리 없는 여행지’ 알려줘요!




격리 없는 여행지와 여행지별 입국요건 정보 제공


트래블테크 기업 ‘마이리얼트립’이 지금 떠날 수 있는 해외 여행지와 여행지별 입국요건과 귀국요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해외여행 스캐너’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백신 접종 여부와 종류에 따라서 갈 수 있는 해외 여행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여행지는 총 42개 나라로 백신 접종자일 경우 입국 시 격리가 면제되는 18개국을 포함하여 국가별 입국요건을 제공 중이며 매일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출처 : 벤처스퀘어 )


코로나 시기에 해외여행 준비로 소요되는 시간과 스트레스 절감


‘해외여행 스캐너’를 이용하면 여러 경로로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각국의 입국요건을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조건에 맞는 필터 설정을 통해 여행이 가능한 지역의 입국요건을 요약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상품까지 원스톱으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연결된 것이 특징입니다.





#입점수수료0%  #고객데이터  #DirectToConsumer

호텔, 리조트의 D2C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전환




호텔도 디지털 전환이 필수 생존전략!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폭증하면서 호텔 등 숙박업체도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이 급격히 확산됐습니다.

'구글 호텔’은 구글의 방대한 빅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세계 최대 숙소 검색 및 예약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숙소 예약 사이트들의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메타사이트’ 형태로 구글 맵과 연동을 통해 전 세계의 숙소 위치와 최적의 루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저가 예약이 쉽고 호텔 시설부터 이용자 리뷰, 여행사별 가격 비교까지 빅데이터 기반 다양한 필터 검색 기능이 탑재되어 보다 세부적인 검색도 가능합니다.  


국내 기업 ‘온다(ONDA)’, 국내 최초 구글 호텔에 입점!


국내 숙박 B2B 플랫폼 기업 ‘온다(ONDA)’가 국내 숙박 전문 스타트업 최초로 구글 호텔에 입점했습니다. 온다는 호텔, 펜션, 리조트 등 국내 숙박업체의 객실 상품과 온라인 판매 채널을 서로 연결해주는 숙박 전문 B2B(기업 간 거래) 스타트업입니다. 온다는 에어비앤비, 11번가, 티몬, 네이버, 여기어때 등 포털과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커머스 플랫폼 등 30여 개 판매 채널과 파트너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숙박시설 총 5만 1,673곳, 객실 35만여 개를 판매 채널에 공급하고 있는 국내 여행·관광업계 최대 규모 플랫폼입니다.


구글 호텔 통해 수수료 골치에서 벗어나게 해줄 ‘D2C 서비스’ 구축


온다가 구글 호텔에 입점하게 됨에 따라 온다와 제휴를 맺고 있는 파트너사에게는 많은 기회가 열렸습니다. 예를 들어 온다의 예약 솔루션 등을 거쳐 구글 검색 사이트에 숙박 상품이 노출되고, 이를 세계 각국의 여행객이 클릭하면 숙박업체 공식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는 호텔 등 국내 숙박업체가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하는 방식인 D2C(Direct to Consumer)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기존 여행플랫폼(OTA)과 달리 전 세계 여행객을 자사 숙박 애플리케이션(앱)·홈페이지로 직접 유입시킬 수 있고, 이 과정에서 고객·판매 관련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으며 수수료도 OTA 대비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 호텔&리조트 )







#트립패스  #실시간진위인증  #블록체인기반

‘모바일 여권’으로 비대면 신분인증 시대




국제신분증 여권이 모바일 속에 쏙! !


국제신분증 여권이 최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비대면 신분인증이 강조되면서 ‘모바일 전자여권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모바일 전자여권은 기존 여권에 원천 정보가 담긴 전자여권 칩을 태그하여 암호화된 여권의 정보를 인식, 전자여권 형태로 구현되는 시스템으로 국내 핀테크 업체 ‘로드 시스템’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모바일에 내재된 NFC 모듈을 사용해 별도의 인식 장비 없이 복제 불가능한 전자여권 칩의 정보를 읽기 때문에 태그 자체로 실물 여권의 진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를 블록체인 기반의 1회용 QR 형태로 생성합니다.  


소중한 여권은 숙소에 두고 스마트폰 하나만 챙기세요!


여권은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통용되는 유일한 신분증으로, 모바일 전자여권 시스템은 전 세계 여권이 발급되는 국가의 모든 여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이나 항공사 출입국 수속 절차는 물론 호텔의 외국인 전자 숙박 명부, 카지노 출입 인증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사의 비대면 금융거래와 유통업계의 무인 결제 시스템에도 사용이 가능해 모바일 전자여권 기반의 비대면 신분인증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바일 전자여권’은 로드 시스템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트립패스(TripPass)’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트립패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여권을 지참하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여권 인증, QR결제, 세금 환급, 교통카드, 제로페이, ATM 사용 등이 가능합니다.


(출처 : Zum 뉴스 )







#외화결제플랫폼  #디지털카드  #수수료0%

해외여행 시 수수료 없이 외화 결제 및 환전 서비스 제공




쉽고 빠르고 간편한데 수수료까지 무료!


외화 결제 및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트래블월렛’이 해외여행이나 해외직구 때 결제 수수료를 없앤 ‘트래블페이’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트래블월렛 앱으로 트래블페이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인정받아 제27회 매경 금융상품대상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트래블페이 카드는 모든 외화 결제의 수수료가 0%입니다.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 2.5%에 해당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외화 충전 시 환전할 때도 달러·유로·엔화의 경우 수수료는 무료이고, 그 외 통화에 대해선 0.5%로 국내 최저 수준입니다. ATM(현금자동출납기) 현금 출금 수수료도 0%입니다.



(출처 : 핀테크 경제신문 )


앱 하나로 15개 국 통화를 하나의 카드로 관리 가능!


트래블페이 서비스는 트래블월렛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15개국 통화를 하나의 카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점에 실시간 환율로 환전 및 충전이 가능하고 전 세계 7,000만 개 비자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을 통해 고객들이 해외 커머스 사이트로 유입되면 파트너사들은 트래블페이 결제 건에 대해 매출의 10%를 인센티브로 트래블월렛에 지급합니다. 현재 트래블월렛은 다이슨, 아이허브, 필립스 등 인기 해외 커머스 30곳 이상의 파트너사를 두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라고 합니다.





#K-Culture  #로블록스  #여행도메타버스

해외 MZ세대, 메타버스로 강릉 여행 즐긴다!




코로나19 때문에 못 가본 여행 메타버스로 떠나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메타버스의 확산세가 더욱 커지는 가운데 한국의 영화, 드라마, 아이돌 그룹, 게임 등 한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뜨겁습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2021년 12월, 미국의 메타버스 게임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를 통해 ‘오징어게임(Squid Game in Gangneung, Korea)’콘텐츠를 선보였는데 한 달여 만에 누적 방문자 수가 7만을 넘었다고 합니다.



(출처 : 아시아투데이)


가상공간에서 강릉을 실제처럼 여행하고 체험하면서 즐겨요!


'오징어게임’콘텐츠는 사용자가 강릉의 주요 관광지인 선교장과 오죽헌에서 율곡 이이의 책과 신사임당의 그림을 감상하거나 안목해변 방탄소년단(BTS) 정류장에서 사진을 찍고, 동해를 배경으로 레일바이크를 타는 등 다양한 지역 명소를 돌면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 중앙시장에 가서 달고나, 떡, 순두부 아이스크림 등을 사 먹거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에도 참여할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 큐레이터 / 이노핏파트너스 이혜숙 전문교수
| 글 정리 /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FIT한 지식 혜택 (베네핏레터는 격주 금요일에 찾아갑니다)

beneFIT Letter(베네핏 레터)는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를 담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뉴스레터입니다. 
이 내용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구독해주세요!

>> 구독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