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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eFIT 인사이트] 202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이것' 이 핵심!
작년 한 해 DX교육∙컨설팅을 진행했던 88개 사의 커리큘럼 및 현장의 리얼 보이스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5가지 의미 있는 변화들을 짚어보았습니다.


ChatGPT가 쏘아올린 생성형AI 열풍이 ‘패드(Fad; 단기간 반짝이는 추세)’가 아닌 메가트렌드임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각 기업에서는 생성형AI를 다루는 역량을 갖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직군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D(Learning&Development) 시장에서도 딥러닝과 코딩교육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육 과정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교육 담당자들이 눈여겨봐야 할 DX 역량 및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이노핏파트너스 디지털기술센터(DTC)와 디지털리더십센터(DLC)는 작년 한 해 DX교육∙컨설팅을 진행했던 88개 사의 커리큘럼 및 현장의 리얼 보이스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5가지 의미 있는 변화들을 짚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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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성형 AI

생성형AI 역량의 중요성 대두

<출처: 생성형 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검색어 추이 분석, 이노핏파트너스, 2024>

생성형AI가 떠오르면서 함께 떠오른 키워드는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다. 효과적인 프롬프트 설계 및 최적화를 통해 기업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을 도출하고 평가하며 개선하는 역량이 중요해진 것이다. 더욱이 일부 기업에서 아예 ‘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새로운 직군을 뽑기 시작하면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대상별로 핵심역량이 세분화되고 있다. 대상은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개발직군인 AI전문가 그룹과 일반 사무직 그룹, 프롬프트 엔지니어 그룹이다. 그중에서도 일반직군에 속한 실무자들은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나 데이터 분석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본인의 직무에서 생성형AI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고 능력, 즉 시티즌 프롬프트 엔지니어로서의 기본 역량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한편 전문 프롬프트 엔지니어 그룹은 보다 고도화된 설계 능력과 할루시네이션 관리 능력도 필요하며, 가트너의 2023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에 포함된 ‘생성형 사이버 보안AI(Generative Cybersecurity AI)’에 대한 이해도 갖춰야 한다. 

<출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직무별 필수역량 분석, 이노핏파트너스. 2023> 

[TIP] 조직 내 생성형 AI 활용역량 제고를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1) ChatGPT 바깥을 보라
ChatGPT는 다양한 생성형AI의 응용 도구 중 하나에 불과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려면 사이버 시큐리티 매시, 뉴로심볼릭 AI 등 생성형AI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컨텍스트를 이해하고 그 본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2) C-레벨의 스폰서십을 확보하라

조직 내 AI 도입 및 활용의 장애물을 제거하려면 리더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 없이는 제한적이고 파편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3) 전사적 AI 리터러시 역량을 보유하라

HR 및 DX 전략부서에서부터 AI리터러시 역량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 비즈니스 전략 차원에서 AI리터러시를 다룬다면 생성형AI 도입이 더 빨라질 것이다.  


(4) 전사적으로 시티즌 프롬프트 엔지니어(CPE)를 양성하라

모든 직원들이 기본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아는 만큼 AI 활용도는 스노우볼 효과가 날 것이다.   


(50 작은 성공(Small Success) 사례부터 만들어라

마지막 핵심 요소는 현업에서 작은 성공 사례를 만드는 것이다. 직원들이 직접 경험담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들이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이 되고, AI 도입의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할 것이다.  

2. 점점 벌어지는 격차

뚜렷해지는 기업 간 DX역량 격차와 교육의 층위

디지털 전환이 강조된 지 4-5년 차가 되자, 각 기업의 DX 추진 단계별로 교육의 성격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아직 DX의 구체적 방향을 세우지 못한 기업들은 ▲ 자사의 디지털 역량수준 진단, ▲ 디지털 교육체계 수립,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등 진단과 마인드셋 교육이 주를 이룬다. 반면, 전사차원에서 DX 공감대가 이뤄졌고 C-레벨에서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거는 기업들은 성격이 조금 다르다. 이들은 DX전략실행의 티핑포인트를 넘기 위해 DX전략팀과 DX교육팀을 전담으로 두고 움직인다. 현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 팀장 문제해결 과정, ▲ 핵심인재 테크 아키텍처 기획과정, ▲ 디지털 전략수립 비즈니스 코칭 등 도메인별, 직급별, 수준별로 차등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기업 간 DX 역량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만큼, 후자의 기업들은 효과적인 교육 전략으로 티핑포인트를 넘는 순간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그 갭이 더욱 커질 것이다.  

<출처: 각 기업의 DX 추진 단계별 진행 프로그램 예시, 이노핏파트너스 2024> 

3. 직무에 맞는 교육, 실무에 맞는 교육

도메인별 Skill Based Learning 강화 

<출처: 실제 A유통사와 함꼐한 맞춤형 교육 예시, 이노핏파트너스 2024> 

실무자들이 생각하는 DX는 더 이상 거시적이고 전략적 차원의 큰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들은 기반기술에 대한 이해나 아카데미컬한 교육보다는, 자기계발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스킬∙리스킬 교육을 요구한다. ▲ 파워BI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 ChatGPT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 생성형AI를 활용한 마케팅 키트 제작 등 현업에 바로 쓰일 수 있는 교육을 원한다.     

 

처음에는 낯설기만 했던 이머징 테크의 실체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이제는 교육담당자들도 무엇이 어떤 도메인에 필수적인 스킬인지 판단을 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맥킨지는 생성형AI를 통해 75%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영역으로 고객관리/마케팅∙영업/R&D/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등을 꼽았는데, 이제 생성형AI 교육도 가장 핏(Fit)한 실무영역을 중심으로 점차 세분화되어 갈 것이다. 다시 말해, ChatGPT 일반론이 아닌 ▲ ChatGPT 마케팅 영업 활용과정(리드 식별 및 타겟팅, 맞춤형 리드 활성화 캠페인, 개인화된 콘텐츠와 메시지 생성), ▲ ChatGPT를 활용한 인사채용 혁신(직원의 퇴사율 예측, 채용프로세스 최적화, 직무와 면접자의 매칭 과정 평가) 등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업무영역에서 구체적인 커리큘럼 고도화가 이뤄질 것이다. 무턱대고 트렌디한 교육을 듣는 패턴을 넘어서서 해당 직무에 핏한 교육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경향도 짙어질 것이다.

4. DX, 점점 확산되어 가는 니즈

기술 너머의 DX OOO에 대한 필요 확산  

세계경제포럼은 미래보고서를 발간하며, 향후 5년간 아래 10가지 스킬이 중요하게 떠오를 것이라 예측했다. AI나 빅데이터 같은 기술도 순위에 들어가 있지만, 주목할 점은 따로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더욱 요구되는 ▲ 인지적 스킬(분석적 사고), ▲ 자아효능감(회복탄력성, 유연성, 애질리티), ▲ 매니지먼트 스킬(탤런트 매니지먼트), ▲ 인게이지먼트 스킬(고객지향성) 등도 함께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DX시대가 더 이상 기술의 시대만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 디지털 혁신의 주최는 어디까지나 사람이고,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성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주변 역량들도 함께 개발해야 비로소 DX형 인재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2023 미래직업보고서, World Economic Forum> 

이런 맥락에서 DX교육은 점차 테크 이상의 그 무엇을 지향할 가능성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테크와 리더십의 콜라보도 눈여겨 봄 직하다. 하버드 비즈니스 퍼블리싱은 2024년 리더십 개발에 필요한 4가지 비즈니스 과제를 제시했는데, 그 도전과제를 해결할 리더십의 핵심 키워드는 ▲ 미래를 예측하고 관리하는 퓨처리더십, ▲ 기술을 정복하는 테크리더십, ▲ 사람을 움직이는 휴머나이징 리더십, ▲ 하이브리드 리더십 정도로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키워드는 DX와 기존 리더십 교육에 콜라보를 만들어가며 끊임없이 지평을 넓혀갈 것이다.
보완해야 할 점들

DX리터러시 교육의 한계 …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요구 

어쩌면 이 대목은 현장의 가장 솔직하고도 안타까운 리얼 보이스인지도 모르겠다.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DX교육을 몇 년간 해 오면서 내부적으로 회의감 혹은 상당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수년간 DX리터러시 교육을 해왔지만 좀처럼 변하지 않는 현장의 마인드, DX교육을 하긴 하지만 효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현실적 어려움을 토로하며, DX교육의 방향성을 묻는 실무자들도 눈에 띄게 늘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제 DX교육은 점차 ‘문제해결 중심 러닝(PBS; Problem Based Learning)’, 하이브리드 러닝에 대한 요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즉, 단순히 확장성 없는 주제로 지식 전달에만 급급한 방식이 아닌,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짜보고 직접 PoC(Proof of Concept)까지 진행해 보는 일종의 기획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경험을 통해 교육과 실무가 이원화되는 것을 막고 DX교육이 실무 깊숙한 곳까지 침투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지점에서 브래들리 윌러(Bradley C. Wheeler) 교수의 DT 혁신 모델 ‘NEBIC’을 주목할 만하다. 이 모델은 이머징 기술을 인식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며, 비즈니스 혁신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혁신 프로세스다. 이제 DX교육은 이러한 방향성, 즉 NEBIC과 같은 체계를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점차 교육과 실무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작은 성공을 경험하는 모델로 진화할 가능성이 크다.